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부하면서 식단 관리법이랑 운동법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제 고등학교 2학년에 173cm, 몸무게는 87kg인 여학생입니다. 중학생때까지만해도 50키로대를 유지해왔는데,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까지,(고등학교에 와서 20키로정도 찐 것 같습니다. 3월엔 70키로? 60키로 대 정도였거든요. 아마 급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그런 듯 싶어요) 몸무게가 확 불어나버렸습니다.

원래 입던 옷들은 전혀 안 들어가고 몸매에 자신이 없어져서 매일 체육복만 입고 있어요 살 빼야 한다는건 항상 자각하고 있는데 먹는게 너무 좋아서 끊지를 못 하겠습니다..움직이는 것도 학교나 학원 가는게 아니면 왠만하면 안 좋아하구요.(체육 시간은 좋아합니다) 정말 50키로대가 아니라 60키로대라도 되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점점 제 자신이 싫어집니다.. 요즈음은 또 학교를 안 가서 2끼만 먹거나 그러는데 나는 2끼를 먹는다고 위안하며 1끼는 고칼로리로 먹습니다. 식단 관리법이랑 학교를 다니면서도 할 수 있는 운동법 같은 걸 좀 알려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공부하면서 식단 관리법이랑 운동법 알려주세요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고민이 많으시겠네요. 아마도 식욕이 원래 좋으신가 봅니다.
체중이 증가하는 요인은 무엇보다 에너지 소모량보다 흡수량이 많아서입니다.
육체적인 건강, 정신적인 건강을 생각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은 아래와 같이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아침 : 점심 : 저녁의 식사량을 2 : 3 : 1 로 해보세요.
즉, 점심을 한공기 먹는다고 할 때, 아침은 점심량의 2/3, 저녁은 1/3로 하는 것입니다.
핵심은 저녁식사량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저녁은 될 수 있으면 적게 먹고, 배가 고프면 오이나 토마토로 허기만 없앨 정도로 섭취하세요.

운동은 하루에 한시간 정도 땀이 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걷기, 뛰기, 줄넘기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화이팅!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부하면서 식단 관리법이랑 운동법 알려주세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체중 감량의 경우, 운동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움직이지 않는 습관, 과식, 간식, 야식 등 살찌우는 식습관은 체중을 늘게 만들지요.
신체활동&운동으로 인한 소비 에너지에 비해 섭취한 음식물의 에너지의 양이 많아지게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좋지못한 식습관은 고쳐가면서,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생활습관으로 고쳐나가보세요.
아래는 신체활동을 늘리는 습관입니다. 자주 실천하여 에너지 소비를 늘려보세요.

1. 가까운거리는 걸어다기
2. 걸어다닐때 천천히 걷기보다 빠흐고 힘차게 걷기
3. 대중교통이용시 한두정거장 미리내려 목적지 까지 걸어가기
4.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5.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로 앉아 복부에 힘을 주어 앉아 있기 및 스트레칭 자주 하기
6.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히 근력 운동하기(런지, 스쿼트, 스쿼트 점프, 점핑잭 등)
7. 점심 식사후 산책하기
8.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기
9. 운동하는 습관 길들이기

또한 매일(최소 주 3회) 30분 이상 빨리 걷기, 뛰기 등 유산소 운동을 '조금 힘들다~힘들다' 강도로 운동해주세요. 체중 뿐만아니라 체력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부하면서 식단 관리법이랑 운동법 알려주세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사실 매우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체력이 뒤받침 되주어야 또 건강하게 공부할 수 있으니 무리하게 근력이나 달리는 운동 보다는 몸에 약간 땀이 날 정도의 걷기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 보시는 것은 어떨가 싶습니다.

아니면 집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법들으 인터넷에 검색하셔서 한두가지를 정해 놓고 시간을 정해 실천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운동과 함께 식단도 관리한다면 더 건강한 몸매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로 닭가슴살을 많이 드시기에 이와 어울리는 식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닭가슴살은 삶은 걸로만 드시면 특유의 향과 퍽퍽한 질감으로 금방 질릴 수 있기에 닭가슴살을 잘게 찢어서 좋아하시는 채소(2가지 이상의 색깔 채소류)를 한줌 정도 썰어서 넣어주시고, 올리브유 한 큰술과 허브솔트를 살짝 뿌려 향과 맛을 내주시고 통깨를 뿌려서 볶아주시면 고소함도 더할 수 있답니다.

위의 볶음에 잡곱밥(귀리, 현미 등) 1/2공기와 함께 볶아 볶음밥 식으로 해서 드시면 더 간편하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한번에 섭취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계란도 삶아서만 드시면 쉽게 질릴 수 있기에 계란 2~3알(노른자1~2알)에 버섯 한줌과 방울토마토 한줌을 썰어서 스크램블 에그로 하여 드셔도 맛도 좋고 질감도 훨씬 부드럽게 섭취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일 이와 같은 식단을 실천하시는데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아침은 꼭 챙겨서 드실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저녁은 취침 6시간 전에는 고칼로리 탄수화물 섭취는 금해주세요.

무작정 식단을 제한하는 것은 쉽게 지치고 폭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아침 먹기, 저녁은 무작성 굶지 말고 닭가슴살을 이용한 샐러드 섭취나 두부와 같은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섭취하고 되도록이면 취침 6시간 전에는 식사가 마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요.

평상히 물은 1.5L 가량 충분히 섭취해 주시고 하루 30분 이상 몸에 약간에 땀이 날 정도로 걷기 운동이나 지금같이 줄넘기 열심히 하신다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부하면서 식단 관리법이랑 운동법 알려주세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학업으로 인해 운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한시간 운동 할 시간을 아끼고 더 많이 배워 간다면, 자신이 손해라고, 생각하거나, 운동할 시간도없이 학업량이 많거나, 또는 공부가 운동보다 더 재미있다고 느끼기에 운동을 안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 또한 신체적 건강함이 있어야 지속 가능합니다. 또한, 신체활동은 뇌로 공급되는 산소량을 늘림으로 인해 신경세포 자극 및 세포배양에 긍정직인 영향을 미치고, 집중력이 발달하여 뇌의 활성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공부를 위해한 다면, 적절한 신체활동은 권장됩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장발달을 방해 함으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