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체가 얇아졌으면 좋겠는데 지금 하는 방법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21살 남성 이구요 173cm에 89kg입니다 하루에 1시간 30분정도씩 아침 저녁으로 조깅과 걷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침 과 점심은 오이1개와 단호박 100g씩 먹고 있습니다. 골격이 굵어서 몸이 많이 두껍습니다. 목표 몸무게는 68kg정도 입니다. 무산소 운동은 어찌해야 되는지 잘몰라서 플랭크 하루에 1분씩 하고 팔굽혀펴기 80개 윗몸 일으키기 60개씩 하고 있습니다 하체가 얇아졌으면 좋겠는데 제가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하체가 얇아졌으면 좋겠는데 지금 하는 방법 괜찮나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식이조절의 경우 현재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것 같습니다. 단백질은 근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으로 식사시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수분함량이 많은 야채로서 포만감이 좋아 괜찮을것 같습니다.

단호박 역시 좋은 음식이긴하지만 매번 오이와 단호박만을 먹는것보다 고구마나 현미밥등의 탄수화물과 함께 병행하며 식사를 하시는것이 꾸준한 식단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운동의 경우 아침 저녁으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근력운동의 경우 그 종류가 매우 단순하며 양이 적습니다.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 이외의 맨몸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스쿼트, 런지와같은 하체운동을 함께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운동은 한번 실행할때마다 힘들다의 강도로 운동을 하는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하체만 얇아지는 운동은 따로 없습니다. 각종매체에서 특정 신체부위의 체지방만 감소시키는 운동법을 소개하고는 하는데 인체는 특정부위의 체지방을 감소시킬수 없습니다. 허나 특정부위의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과 근력을 향상시키는것은 가능합니다.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 전체의 체지방량을 줄여나가보세요. 그렇다면 하체의 체지방 역시 줄어들것 입니다. 이와 동시에 하체 근력을 병행한다면 지금보다 더욱 매끈하고 날씬해보이는 하체를 가질수 있을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체가 얇아졌으면 좋겠는데 지금 하는 방법 괜찮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기초대사량보다 섭취량이 낮다면 인체는 임시방편으로 체내에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저장량을 복구하기 위해 섭취량을 늘리게 되고(배고픔),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억제한다면, 무의식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섭취량을 늘립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다" 라고 인식 시키거나, 밥량을 줄이는 대신 반찬량 늘리고, 간식을 섭취하며, 주말에 과식 및 폭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1차 적으로 섭취 요구량(배고픔)을 증가시키려고 하였으나, 질문자님의 의지로 인해 억제 되었다면, 2차 적으로 인체는 섭취되는 모든 영양물을 체내로 저장하려고 할 것이며, 이로인해 배변활동에 지장을 주어 변비라는 질환을 유발 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증, 무기력증, 빈혈, 피로 등을 유발하고, 활동력 저하를 통해 신체활동이 느리게 되며, 운동수행 시 활동적인 동작을 수행 할 수 없음으로 운동 수행 효과가 반감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없음으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퀏, 런지, 사이드킥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 로윙 머신을 30 ~ 60분가량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 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