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 수술로 면역이 약해 운동을 제대로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이:61 키176 몸무게 62
작년 4월 1일에 심장 수술을2번째 하였으며. 면역이 약하여 운동을 제대로 못하며,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답변

Re : 심장 수술로 면역이 약해 운동을 제대로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운동 실시 여부는 꼭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신체활동을 위한 준비 상태가 되었을 때 실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운동의 빈도는 최소 주 3일, 가급적 매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 능력이 매우 약하실 경우에 하루 여러차례 짧은 시간(10분 정도) 나누어서 진행하십시오.

근육의 유연성과 관절 가동범위의 증가 및 감소 방지를 위해 목, 어깨, 가슴, 옆구리, 등, 허리, 엉덩이, 다리, 무릎, 손목, 발목 스트레칭을 실시해주세요.

심폐 운동으로는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 가벼운 산책, 자전거 타기(가볍게) 등으로 팔과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해주세요.

어느 정도 근육에 힘이 붙었다고 생각되실 때, 근력운동으로 '아주 가볍다'라고 생각되는 무게로 여러번 운동해 주세요. 예를 들어 아령을 20번 이상 올릴 수 있는 무게 입니다. 근력운동을 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운동 중 호흡* 입니다. 무게를 올리고 내릴 때 숨을 자연스럽게 뱉었다 내쉬어 주세요.

항상 본 운동이 끝난 후, 스트레칭으로 운동을 마무리 해주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세요.
체중관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재 정상체중으로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잘 관리해주세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실 경우에는 운동을 중단하시고 담당의사와 상의 하세요.
1. 불규칙하거나 너무 빠른 맥박이 느껴질 경우
2. 가슴 압박감이 있는 경우
3. 어지러움이나 식은땀이 나는 경우
4. 심한 피로감이 느껴지는 경우

답변이 선생님의 건강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