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더이상 체중이 안줄어드는 이유가 뭘까요

3주동안 77kg에서 72kg까지 감량하고 최근에 적게 먹으면서 운동은 또 꾸준히 하고 있는데 더이상 체중이 안줄어드는 이유가 뭘까요..ㅠㅜㅜㅠㅜ 목표는 68kg인데 더이상 안빠지니까 의욕이 줄어들어요..


답변

Re : 더이상 체중이 안줄어드는 이유가 뭘까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 초반에 식사량이 줄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소모와 함께 저장되어 있던 다량의 수분이 손실 되면서
눈에 띄게 체중이 감소하는 시기입니다.
5kg의 감량은 바로 이 급격감소기에 감량된 체중으로 보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저장된 탄수화물과 단백질 감소가 이루어진 이후, 지방이 본격적으로 감소되는 시기로 지방은
저장과 소모 시에 수분 이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 때 몸무게 감소는 대부분 순수 지방 소비로 인한 것이 됩니다.
순수 지방 1kg을 연소시키기 위해 9000 kcal를 소비해야 하는 만큼, 지방이 감소되는 시기에는 체중 감량이 더디게
나타나고 급격 감소기에 빠른 체중 변화를 경험하고 난 뒤라 상대적으로 거의 변화가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내 몸이 변화된 체중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거나 현재의 활동량 및 운동량을 늘려서 에너지 소비를 증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더이상 체중이 안줄어드는 이유가 뭘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살이 빠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말합니다. 저장된 지방의 분해는 triglyceride lipase라는 효소가 활성화되어야 일어나는데, 이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호르몬은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입니다.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을 활성화 시키려면 혈당이 낮아야 합니다. 즉, 혈당이 낮아야 저장된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은, 무엇을 하느냐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어떻게 하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동해도 절대로 살 안빠진다'라는 사항을 알려드리니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은 주말에 몰아서 한다.
2. 운동 시 먹는 물 한 모금도 안 마신다.
3. 운동은 무조건 많이 힘들게 해야 한다.
4.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살이 안 찌겠지 하는 생각으로 음식을 먹고 시작한다.
5. 꽉 조이는 운동복을 입는다.=혈액순환의 적

그리고 안정 시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에 비해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신진대사율이란 에너지 소비율을 말하는데,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은 섭취한 열량 중 많은 부분을 에너지로 소모하지만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많게 됩니다. 반대로 신진대사 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사람은 적은 에너지로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건강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