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3살 여자 키 170cm 몸무게 65.5kg매일 5 ...

33살 여자 키 170cm 몸무게 65.5kg
매일 50분정도 요가를 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음식을 1000칼로리 미만 고구마 소고기 채소 우유 위주로 먹고있습니다.
3kg정도 빠졌는데 정체기인것 같습니다.
주말엔 좀 많이 먹는편입니다.
운동을 더추가 해야할까요?


답변

Re : 33살 여자 키 170cm 몸무게 65.5kg매일 5 ...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질문자님 지금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시는 것부분에 있어서 먹는 게 잘못인가요? 운동하는 게 잘못인가요?? 지금 하시는 것에 있어서 천칼로리 미만의 식사를 유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매일 운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지가 안된다는 건 무엇일까요?

운동과 식단이 아니라 실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정확하게 못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호르몬이 문제인지, 체온이 문제인지, 유전자가 문제인지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맞춤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처럼 굶고 운동한다고 하더라도 인체의 대사가 저절로 떨어저 더이상 감량에 성공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실제 식생활습관과 측정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3살 여자 키 170cm 몸무게 65.5kg매일 5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 대해 문의주셨군요.
정체기는 초기 정체기, 후기 정체기 다이어트 중 두번 정도 찾아 옵니다.

정체기는 꾸준히 식단을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중변화가 2주 이상 없을 때는 정체기라고 이야기하며, 초기 정체기는 순수한 지방 1kg을 연소시키는데 9000kcal를 소모해야 하는 더딘 기간입니다.

이 시기에는 현패턴을 유지하시면서 운동, 끼니별 단백질 100g씩, 수분섭취 식사와는 한시간텀을 두고 하루 1.5리터 이상, 충분한 수면과 컨디션 조절을 해주시면 갑자기 체중이 감량되는 시기가 옵니다.

단, 정체기는 한달 이상 넘어가진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달 이상 똑같은 체중이 지속된다면 현재 생활패턴에서 문제가 있거나 안하고 있다는 결과입니다.
인바디 측정을 해서 체지방량과 근력량 몸속 수분량과 기초 대사량을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체중이 감량될수록 몸속 체지방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그만큼 체지방량 자체가 예전에 비해 적은 상태이기에 체중이 많이 나갈 때랑 같은 속도로 체중이 감량될 수 없음을 알고 계셔야 하며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상황은 알지만 건강과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게 다이어트를 지속시키는 것 보다 조금 마음을 여유롭게 잡고 체중이 감량될 것이라 생각하시고 현패턴을 유지해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체중이 감량될 수록 무리한 식단은 몸이 지칠 수 있으니 감량된 체중에 맞는 칼로리, 식단, 탄수화물, 단백질,식이섬유소 비율을 생각하시면서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