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폭식 고치는 방법

25세 163/54 통통한편
저는 폭식을 합니다
아침 계란후라이 두유한잔
점심 회사점심을 먹어도
저녁만되면 배가터질듯이 미련하게 폭식을해요
고칠방법은 식욕억제제뿐인가요?ㅜ


답변

Re : 폭식 고치는 방법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현재 정상체중에 속하여 체중감량이 필요하진 않지만, 저녁 폭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건강하게 식사량 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폭식을 하는 이유]
1.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식욕이 증가하게 되고 고열량, 고나트륨 식품 섭취로 이어지게 됩니다.
2.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감정 변화, 우울증 등으로 인해 폭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계획성 없는 다이어트로 인한 무리한 식욕 절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량 조절 방법]
1. 폭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은양이라도 지금처럼 매끼 식사를 거르지 않고 챙겨먹습니다.
2. 건강한 간식(견과류, 우유, 토마토 등) 섭취를 통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보세요.
3. 식사 30분 전 1~2잔의 물 섭취를 통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보세요.
4. 식이섬유(채소 및 야채)→단백질(어육류, 콩류, 달걀 등)→탄수화물(밥)의 순서로 섭취해보세요.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5. 저녁 메뉴 선택 시 식탐 등 중독성이 없는 고단백질의 메뉴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사 일기를 통해 폭식을 했을 때의 감정, 섭취 식품, 상황 등을 구체적으로 적어 폭식이 발생하는 상황을 객관적으로 확인해보고 원인을 찾아보세요.

▶[저녁 추천 메뉴]
-샤브샤브 : 고기와 해물, 채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건강한 외식 메뉴입니다.
-월남쌈 : 여러 종류의 해산물, 육류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선구이 : 몸에 좋은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하고 고단백질 식품입니다.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식사 30분 전에 물 섭취해보세요!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폭식 고치는 방법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약을 섭취하는 시간 동안 일시적으로 식욕이 억제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약을 섭취 하지 않는다면, 다시 식욕이 증폭 하게 됩니다.

약의 섭취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무너뜨리며, 과도한 호르몬분비나 감소를 통해, 체내 대사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종 질병 및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약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체중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약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은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질문자님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 집니다. 개인 도시락을 가지고 다니시거나 최대한 식사시간을 천천히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