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올해 중학교 3학년이 된 여학생 입니다 제가 옛날에는 통통이였는데 방심한 사이 뚱뚱으로 변했더라고요 키 154.6cm 이라는 적은 키의 73kg 이라는 많은 몸무게로 과도 비만 입니다 그런데 막상 살을 뺄려고 생각 하니 무엇이 생각 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운동을 한다 해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음식을 해보자니 평일 점심은 급식을 먹고 저녁은 학원에서 주는 급식을 먹습니다 이렇다 보니 무언가 음식을 관리 할 수도 없고 운동을 그렇다고 할 수도 없고 애매 합니다 무언가의 살을 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진지하고 급합니다 얼른 살을 빼서 저를 놀리던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답변

Re :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체중을 줄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물론, 건강을 고려해서 해야겠죠. 식사와 간식 모두 줄여야 합니다.

제가 진료할때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침 : 점심 : 저녁 의 식사량 비율을 2 : 3 : 1 로 하는 것입니다.
점심을 한공기 먹는다고 할때, 아침은 점심의 2/3, 저녁은 1/3을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체의 간식은 안먹어야 합니다.

더구나 73kg 에서 적어도 20kg 정도는 빼야 본인이 생각해도 마음에 들 것입니다.
운동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매일 1시간씩 걸어보세요. 땀이 나야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한달에 3~4kg 정도 뺀다고 생각하시고 해보세요.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는 매일 아침에 일어났을때와 밤에 자기전에 하루 2번 체중을 측정하고 노트에 기록하세요.
기록만 하더라도 뇌에서 인지를 하고 다이어트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화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단기간 체중 감량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문의해 주셨습니다.

전문적으로 몸매 관리를 하시는 분들과 같이 먹는 식단을 제한하고 운동 시간을 늘리신다면 단기간에 체중 감량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고 가장 쉽게 도전하시는 것이 지금 드시는 식단에서 먹는 양을 줄이거나 인터넷 상에서 이렇게 먹었더니 효과가 있었다 거나 어떤 음식만 며칠을 먹었더니 몇주만에 얼마만큼 살이 빠졌다 하는 방법을 도전하거나 시도해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간에 건강하게 살을 빼는 것은 어려움이 많고 그런 단기간에 효과는 오랜시간 유지하는 것 또한 어려움이 있기에 아직은 나이가 어리고 학생이시니 우선은 하루에 꾸준히 30~1시간 정도 몸에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꼭 어느 장소에서 하거나 거창한 운동기구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들 인터넷상에 잘 나와있으니 본인이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정해서 꾸준히 실천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요요나 중도 실패를 경험하는 것 중 하나는 특정 음식물만 섭취하여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원하는 경우, 무리하게 굶어가며 체중감량을 하고자 하는 경우, 욕심을 내어 너무 과도하게 운동으로 지쳐 실패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조금씩 평생 관리한다는 목표로 실천하시는 것이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오랫동안 아름다운 몸매를 가꿀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기본적인 식단 관리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사를 구성하실 때, 탄수화물은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고구마에 두부를 곁들인 샐러드를 드신다던지, 야채를 듬뿍넣어 계란을 풀어서 스크램블에그를 해서 드시는 방법도 있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도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빠르게 살을 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단기간, 급성 다이어트는 운동처방사로서 또는 의학자로서, 체육학을 전공하는 모든 분들이 절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절대적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낼 수 없으며, 오히려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계신 요요현상이 나타나며, 원래의 체중보다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체중감량은 체내 지방의 감소보단, 근육량과 수분량의 손실을 가중 시킵니다. 감소되 근육량처럼 체력수준도 저하됨으로 인해, 평상시 무리 없이 또는 힘들게라도 수행 할 수 있었던 운동 수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낮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하게 되고 전보다 낮은 kcal를 소비시키게 됩니다.

인체내에선 급작스럽게 손실된 구성물질의 회복을 위해서 많은 양의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며, 섭취 욕구를 증폭 시킵니다. 증폭된 섭취요구는 스트레스로 작용하며, 신경과민증을 유발하고, 체내 에너지원의 고갈이 발생되고, 무기력증, 빈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급성다이어트는 운동수행만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식이까지 제한 함으로 이러한 현상은 과중 될 뿐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그때 먹는 것을 조금만 참을 걸" 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시도하게 되고, 똑같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급성다이어트는 이러한 작용을 반복적으로 유도하는 악순환으로 여기셔야 하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 개월단위의 체중 감량은 1.5 ~ 2 kg 이며 이보다 빠르게 감량은 급성다이어트로 간주 할 수 있스비낟.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준수하여, 다이어트 계획을 다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장발달을 방해 함으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