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 건너뛰기 링크Home > 웰빙라이프 > 성과사랑

    귀두는 염증사고 다발 지역!?

  • 등록일2007-01-11 오후 2:03:31  
   
귀두는 남성 음경 끝 부분의 팽대한 부분을 지칭하는 것으로 거북이 머리와 같다고 해서 '귀두'라고 불려 집니다. 또한 버섯이나 도토리, 국자와 같은 모양이며, 생긴 모양이 개인에 따라 다르나 귀두는 소변이나 찌꺼기 등이 쌓이는 부분으로 항상 습기가 있고, 병원균의 침입과 번식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어 귀두 표면과 포피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소변과 정액이 나오는 곳.. 귀두
귀두는 매우 부드럽고 균일하며 탄력성이 좋은 발기 조직인 요도해면체가 술잔 모양으로 확대 된 것으로 털이나 땀샘은 없으나 포피선이 있어 특이한 냄새를 풍기고, 요도선이 있어 이곳으로 소변과 정액이 나오게 됩니다.

음경은 2개(좌우 각각 1개씩)의 음경 해면체와 1개의 요도 해면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음경 해면체는 성적으로 흥분되면 그곳에 혈액이 충만 돼 음경 발기를 일으킵니다. 요도 해면체는 그 속을 요도가 통과하므로 단순히 요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요도 해면체의 연장으로 이루어진 음경 귀두부는 이런 음경 해면체와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음경 발기시 골반부에 혈액 순환이 증가하여 팽창되고 말랑말랑해 집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성 관계 시 끊임없이 피스톤 운동으로 하는 음경으로부터 여성의 성기의 손상을 막아주는 충격 흡수 장치역할을 합니다.


염증이 일어나기 쉬운 귀두
귀두는 포피에 의해서 덮여 있어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 귀두 표면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귀두염, 포피에 생기는 것을 포피염 그리고 양쪽에 같이 생기는 것을 귀두 포피염이라고 부릅니다.

귀두 포피염에 걸리면 빨갛게 부어 오르고, 요도의 입구도 부종으로 부어 오르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화농성 분비물이 포피륜을 통해 흘러 나오기도 하며, 동통, 압통, 그리고 배뇨 곤란 등의 증상이 일어 납니다.

그리고 귀두 포피염은 포경이나 과장 포피가 있을 때, 국소적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또는 당뇨병 환자나 신경인성 방광 환자에게 자주 생기게 됩니다.

귀두염의 치료와 예방은 이렇게~
귀두 포피염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고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비누와 따뜻한 물로 하루에 2∼3회 깨끗이 씻어 국소적인 청결 상태를 유지하고, 귀두 포피 내면을 건조하게 노출시키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약간 심할 때는 국소적 항생제 연고나 경구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를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절개를 하여 공기를 통하게 해 주고, 고름을 밖으로 빼는 배농을 촉진시켜 배뇨 곤란을 덜어 줍니다.

그리고 귀두 포피염이 계속해서 재발할 때에는 환상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적으로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귀두염 재발을 막는 환상절제술
환상절제술은 적당한 길이의 음경 피부와 포피를 잘라내서 귀두부를 노출시키는 것으로 기록되어 전해지는 수술방법 중 하나입니다. 흔히 환상절제술을 포경 수술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환상절제술을 시행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성기를 청결히 할 수 있고, 만성자극을 피할 수 있으며, 포피내의 병원균 번식으로 오는 귀두포피염, 귀두포피의 유착, 상행성 요로감염 및 음경암의 발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위생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환상절제술이 음경암 및 다른 질환의 발생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모든 사람에서 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의학기자 사진
written by 하이닥 하이닥 건강의학전문기자
하이닥 편집팀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의학포탈 하이닥은 온라인 의료상담, 건강미디어, 의학백과, 병원찾기 등 토탈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글을 인쇄합니다. 

목록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하시면 무료 주치의 선정과 매일 맞춤형 콘텐츠 구독이 가능합니다.

28일 금연프로그램

시기별 임신육아

  • 엄마
  • 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