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부부생활 도중 발기시 하복부와 고환에 심한 통증이 있어 걱정되는데, 이유가 뭘까요?

A. ‘성행위시 복통’은 성행위 도중 통증이 있는 경우와 성행위 마지막 사정시 또는 사정후 통증이 있는 경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성행위를 할 때 음낭통증이나 복통이 있는 경우라면, 대개 음낭 즉 고환부위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환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연관통(한 부위가 아플 때 신경학적으로 연관이 있는 다른 부위가 아픈 경우)으로 하복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침대위에 앉아 있는 남성침대위에 앉아 있는 남성

대개 고환염, 부고환염 등의 염증질환이나 고환염전, 서혜부 탈장, 음낭수종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증상이 발생하고, 특히 음낭부위에 충격이 가는 운동 - 예를 들어 달리기, 축구, 테니스, 성행위 등을 하게 되면 직접적인 고환부 충격 또는 하복부 압력으로 인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장 나쁜 경우는 서혜부 탈장으로, 성행위시 복압증가로 인해 복부의 장 일부 또는 장을 싸고 있는 장간막이 좁은 통로를 타고 내려와 꽉 끼이게 되면 고환 쪽의 혈액순환이 방해받아 고환 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 고환으로 혈액순환이 안 좋아져서 나중에 고환이 크기가 줄어든다든지 하는 부작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정자 감소 및 남성호르몬 분비 감소 등의 문제가 생겨납니다.

그 외에 질환으로는 전립선이나 정낭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환, 전립선, 정낭 등에 대해 비뇨기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조택우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