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저는 양다리를 걸친 여자와 사귀고 헤어진 적이 있으며, 최근에도 여자친구가 저와 교재 중 다른 사람을 만났고 그로 인해 힘들게 헤어졌습니다.
그런데 이런 이별이 감당하지 못할 만큼 힘들며 계속 집착하게 됩니다. 한 번도 아닌 두 번이나 배신을 당했는데도 이별 후에 이렇게 힘들고 아픈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A. 다른 사람을 만나고 있는 이성에게 집착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전과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 스스로의 자존심이 용납할 수 없어서 집착할 수 있습니다.

남여가 서로 다른 곳을 보고 있음남여가 서로 다른 곳을 보고 있음

첫 번째는 자신이 상처받는 현실을 인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구원 판타지로써 여러 사람을 전전하며 생활하는 연인이 자신에게 마지막 안정을 구할 수 있다는 판타지를 가지는 경우에도 상대에게 집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어려움이 단순한 것으로 그치지 않고 다른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봐야 합니다.

심리적인 괴로움으로 인해 수면의 질도 떨어지고 소화불량, 두통, 어깨 결림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식욕에도 변화가 일어나 잘 먹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매사에 흥미가 떨어지고 무기력감, 우울증 등 부정적인 정서를 자주 경험하며 집중력, 기억력도 떨어져서 업무의 효율성도 떨어집니다.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정신과적 상담을 권유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연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