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만성 두통이나 편두통 등 ‘두통’은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이다. 두통과 관련된 여려가지 궁금증에 관해 대한의사협회와 함께 알아보자.

1. 체하면 머리도 같이 아픈데 왜 그럴까?

두통 환자 중에 체하기만 하면 머리가 아프다며 위장 검사 및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체한듯한 느낌은 편두통의 증상일수 있으므로 따라서 편두통 여부를 먼저 확인한 후 치료 받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두통을 느끼는 남성두통을 느끼는 남성

2. 편두통은 완치가 가능한가?

편두통은 뇌간과 간뇌부위에서 특정자극(스트레스, 피로, 수면장애, 수면과다, 생리, 술, 햇빛 등)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신경흥분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아직까지 두통을 완전히 없애기는 어렵다. 다만 일상생활에서 두통 유발 요인을 피하도록 노력하고 전문 치료제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다.

3. 편두통은 한 쪽 머리가 아픈걸 말하는데, ‘양측성 편두통’은 무엇인가?

편두통에서 한쪽 머리만 아픈 경우는 절반 밖에 해당되지 않으며 편두통이라고 해도 양쪽 머리가 모두 아플 수 있다. 특히 소아의 편두통은 머리 전체나 배가 아픈 경우도 있다. 통계에 따르면 약 40%의 편두통 환자는 머리 양쪽이 모두 아픈 양측성이며, 또 다른 40%는 한쪽만 아픈 일측성 편두통입니다. 나머지 20%는 일측성에서 시작하여 양측성으로 바뀐다.

4. 뒷머리가 아프면 고혈압 때문인가?

흔히 뒷머리가 아프면 고혈압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 고혈압 때문에 두통이 발생할 확률은 희박하다. 무엇보다 두통은 치료에 앞서 예방이 중요하므로, 두통이 지속될 시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 및 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5. 진통제도 듣지 않는 두통이라면 심각한 상태인가?

진통제를 너무 많이, 그리고 자주 복용하면 오히려 만성두통의 원인이 되며, 내성이 생겨 약효도 떨어지게 된다. 이 경우, 사용 중인 진통제의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