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몇 년 전부터 어지럼증이 심해져 너무 힘듭니다. 어지러움이 심해 휘청거리다가 넘어지기도 하고 갑자기 심장박동이 빨라지기도 합니다. 참다 참다 병원 갔더니 부정맥이라는 진단을 받았지만, 심하지 않다며 약도 주지 않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심각하지 않다고 하니 안심이 됐지만, 몇 개월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어지럽고 힘이 들어요. 어지럽고 머리가 빙빙 도는 것처럼 느껴져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어렸을 때 폐 기능이 조금 약했지만, 현재는 폐도 정상이고 특별히 아픈 곳은 없었습니다. 약한 부정맥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데 저는 왜 이렇게 어지럽고 힘든 걸까요?

어지럼증어지럼증

A.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귀의 문제로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럼증으로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등이 있으며 뇌출혈이나 뇌경색, 뇌종양, 뇌혈류 장애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중추성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그 외 기립성 저혈압이나 빈혈, 호르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어지럼증도 있습니다. 이렇게 어지럼증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므로 내과 또는 이비인후과,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와 검사 등이 필요하며 이 결과에 맞춰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지러우면서 심장박동이 빨라지기까지 하다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해 심장이 이를 보상하려고 심박동이 빨라지는 것은 아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부정맥이 주요 문제이기보다는 어지러움을 일으키는 다른 문제가 간과되고 있는 것이 아닌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주치의 선생님께 다시 진료를 받아보시고 상담을 해보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순환기내과 상담의 이봉기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봉기 강원대학교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