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하루 종일 피곤하고 주말에 쉬어도 계속 피곤하며 밤에 잠을 잘 못 잡니다. 운동이나 몸 쓰는 일을 하면 더 쉽게 피곤해 지고, 눈이 침침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어깨도 항상 무겁고 허리도 아프고 가슴도 항상 답답합니다. 제가 만성피로 증후군인지 궁금합니다.

A. 피로라는 것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잘 잤는가, 잘 먹고 잘 배설하는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잘 쉬느냐의 3가지 전제 조건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잘 자지 못하는 걸 수면장애, 흔히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무엇이 있나 전반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식욕부진이나 소변, 대변의 이상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육체적으로 못 쉬면 과사용 증후군(또는 과로), 정신적으로 못 쉬면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수면장애, 식욕부진, 소변/대변 이상, 과사용 증후군, 스트레스가 해결되었는데도 계속 피곤한게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피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잘 먹고 잘 자고 푹 쉬었는데도 피곤한 지가 피로 여부를 따지는 기준이며, 기간이 6개월 지속되어야 만성피로라는 진단명이 붙여집니다.

하품하는 남자하품하는 남자

우선적으로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 보길 권합니다. 운동이나 명상 또는 나만의 시간을 갖는 등 정신적 긴장을 풀도록 해보고,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그리고 적당한 운동 등을 시행해 보아도 호전이 없으면 가정의학과 전문의나 스트레스 클리닉을 방문해 보길 바랍니다. 상담해 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피로라는 증세 하나로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의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암부터 단순 피로까지) 처음부터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지만 손쉬운 몇 가지 생활 습관 변화라든지 간단한 영양 보충 치료 등으로 호전이 없으면 자세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황희진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