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점심시간에 친구가 싸온 불고기가 맛있어 보여 불고기를 뺏어 먹었습니다. 그런데 친구가 다음날 나오지 않아 물어봤더니 병원에 입원했고, 검사 결과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것입니다.

그 얘기를 들어서인지 저도 속이 좋지 않고 배가 슬슬 아프기 시작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노로바이러스는 잠복기가 있어서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던데 친구가 먹던 음식을 나눠 먹은 것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나요? 그리고 제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현재 잠복기라면 제 가족들에게도 전염이 될 수 있을까요?

불고기불고기

A. 노로바이러스는 음식, 물, 접촉, 사람 간의 전파가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감염되어 잠복기에 해당한다면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의 특징은 갑작스러운 발병이며 잠복기는 평균 24시간(12~72시간)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12~60시간 지속하며 구역, 구토, 복부 경련, 설사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는 어린아이에서 흔하지만, 성인에서는 설사가 주된 증상입니다. 또한, 전신증상이 흔하고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치료를 위해 특별한 항생제 등의 약을 먹지 않고도 설사, 구토 등 있을 때 하루 정도 금식하면서 수분섭취만 충분히 하면 저절로 호전되는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낯선 이름의 어떤 진단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그리 '심각한' 경우라고 미리 우려할 필요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강정원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