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현재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있는데 복용한 지 10분 정도가 지나면 명치 부분이 아프고 체한 느낌이 듭니다. 제가 종합비타민이 안 맞는 건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성인 여성성인 여성

A. 종합비타민을 먹고 나서 부작용은 2가지의 원인이 흔한 편입니다.

첫 번째는 정제를 분해하고 녹일 수 있도록 충분한 소화액, 위산의 분비가 선행되어야 비타민제가 녹아서 장점막을 통해서 흡수될 수가 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입니다.

사람마다 위장관의 운동 및 점액질의 분비 능의 차이가 있고 상황에 따라서 점막 상태나 소화액 분비기능이 떨어질 경우 비타민정제가 잘 분해되지 않아 장점막에 점착되는 과정에서 위장관 트러블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정제를 1/2 정제로 나누어 복용하시고, 복용 시 소화액이 많이 분비되는 식후에 바로 따뜻한 물로 충분히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셔도 마찬가지일 경우에는 아래의 두 번째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는 정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부형제들이 쓰이는데 이 제제들에 대한 염증 반응일 가능성이 큽니다.

알약 정제는 제조과정에서 활택제나 붕괴제들을 같이 첨가하는데 이들 성분에 대해 장점막에서 과도한 면역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가스가 차고 명치가 답답해지고 메슥거린다고 호소합니다.

이 경우에는 약이 맞지 않는 경우이니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정제에 들어가 있는 부형제의 경우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상황이니 차후에 비타민제를 고를 때에는 천연 비타민제제로 고르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약학상담 김윤호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윤호 코끼리약국 약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