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하루 종일 졸린 건 아닌데 한번 졸리기 시작하면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졸립니다. 저만 그런가요?

A. 낮에 졸린 주된 이유는 만성 피로 때문입니다. 만성 피로의 원인은 내분비질환(당뇨, 갑상선기능 이상, 부신부전 등)이나 정신과적 질환(우울증, 불안장애, 신체화 장애 등), 간과 신기능 이상, 빈혈, 수면 장애(수면 무호흡증 등), 원인이 되는 약물복용, 바이러스 감염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졸림졸림

그러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만성 피로는 만성피로 증후군이라는 병명을 사용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일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인후통, 임파선의 통증, 근육통, 수면장애, 두통, 근육의 무기력감, 미열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수면환경이 좋지 못하고 수면 시간이 충분치 않으면 다음날 졸림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의식하지 못한 사이에 급격하게 잠에 빠져들고 잠에 빠져들 때 환각 증세나 수면마비 등이 동반된다면 기면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로 만성피로 증후군이 생겼을 땐 일정한 시간에 취침 및 기상을 하도록 하고 하루 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면서 코를 고는지,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평소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물과 채소, 과일을 통해 수분과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으며, 간단한 운동을 시작으로 운동량과 강도를 높여 꾸준히 신체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피로에 대한 기본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혜지>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양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