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과거에는 일부 특히 학생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치아교정치료.
이제는 학생들뿐 아니라 성인 더 나아가 중년들도 교정치료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가지런하고 예쁜 치열과 미소를 가져다 주지만 교정치료의 과정이 최소 1년 이상에서 2년 길면 3년 까지도 가게 되는 장기간의 치료이기 때문에 충치나 잇몸질환에 노출이 되기 쉽다.
그래서 교정치료 중에는 특히 잇솔질에 신경 써야 한다. 전에는 없던 교정장치가 치아마다 붙어있기 때문에 음식물도 많이 끼고 관리가 잘 안된다면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기가 쉽다.

교정용칫솔교정용칫솔

△ 교정용 칫솔과 미세모 칫솔 (출처: 루덴치과)

교정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들과 잇솔질 방법도 다르다. 안쪽 바깥쪽의 치아면을 닦는 게 아니라 장치와 치아 사이, 치아와 치아 사이, 장치와 교정용 철사 사이까지 다 깨끗하게 닦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교정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 칫솔 외에 교정용 칫솔을 따로 구비하는 것이 좋다.

교정용 칫솔은 일반 칫솔에 비해 칫솔모의 크기가 작고 홈이 파여있는 것도 있으며 최근에는 칫솔모의 모양과 굵기가 다른 교정용 칫솔도 시중에 나와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으나 몇 가지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일반적인 칫솔에 비해 교정용 칫솔이 교정 환자의 구강 내 치태 제거 효율이 월등히 뛰어나며 그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반적인 칫솔모 보다 미세모를 가진 칫솔이 교정 환자들에게는 더 적합하다는 보고도 있다.

어쨌든 교정치료를 받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 보다는 자신의 구강 건강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그 가장 좋고 간단한 방법은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고 교정전문의가 권장하는 방법으로 칫솔질을 열심히 해주는 것임을 강조하고 싶다.

<글 = 루덴치과 강남점 여병영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여병영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