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다가왔지만 더운 여름이 반갑지 않은 사람이 있으니 이는 겨울 내 쪘던 살을 감추는 사람들일 것이다. 단지 군살이 많아서가 아닌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면 건강에도 좋지 않고, 둔해 보이거나 게을러 보인다는 인식 때문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

비만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또 부위에 따라서 상체비만, 하체비만, 복부비만 이렇게 나뉠 수 있다. 오늘은 복부비만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복부비만에도 4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다음과 같다.

◆ 복부비만의 유형별 뱃살 빼는 법

성인성인

1. 피하지방형 복부비만 (아랫배가 특히 튀어나온 유형)

배 근육이 두껍게 잡히고 사무실이나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한다. 주로 변비가 심하고 대장운동이 부족한 상태라 대부분 복부는 물론 허벅지나 엉덩이에 지방이 두툼하게 쌓인 체형이 대부분이다.

아랫배의 숙변을 제거해주는 디톡스요법과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된다.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대변소통이 잘되게 해주는 한약 요법이나 운동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2. 내장지방형 복부비만 (윗배가 특히 튀어나온 유형)

폭식과 과식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 나타나며 내장에 지방이 많이 쌓인다고 해서 내장비만이라고도 한다.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서 소화장애가 자주 발생하고 복부팽만 가스가 자주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폭식을 하지 않는 습관이 좋다. 복부팽만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 속이 냉하거나 복부가 유독 찰 수 있는 타입이므로 왕뜸을 통해서도 체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옆구리 골반 복부비만(자세 불균형으로 오는 비만 유형)

주로 골반이나 옆구리에 지방이 많이 붙어 있는 체형으로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 그리고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된다. 대부분 체형이 한쪽으로 기울거나 바르지 못할 때 그 부위에 살이 붙게 되는데 추나요법을 통한 교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남산형 복부비만 (배가 산처럼 연결된 유형)

윗배와 아랫배가 동시에 산처럼 둥그렇게 연결된 복부비만이다. 피하지방뿐만 아니라 내장지방도 심각해 각종 성인병과 합병증이 많이 생기는 타입으로 빠른 치료가 급선무다.

운동요법, 식사요법, 행동수정요법이 필요하고 때론 한방치료 등의 외부 비만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 고혈압이나 당뇨 등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질환도 함께 치료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건호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건호 건양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