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탄탄하고 각 잡힌 남자들의 가슴 근육이 힘없이 처져 옷맵시가 불만스러운 남성들이 적지 않다. 다른 신체 부위를 보자면 흠잡을 데 없는 평균 체중임에도 가슴살이 고민이라면 여성형유방증을 진단받아볼 필요가 있다.

여성형유방증은 과체중인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긴 하지만 여성형유방증은 단순 비만이 아니라 호르몬 이상 반응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체중이 표준인 남성에게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국내에서만 15% 이상의 남성이 여성형유방증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보통 호르몬 불균형을 겪는 청소년기에 발생했다가 자연스레 없어지는데 서구식 식단, 비만 등의 문제로 유선조직과 가슴 지방이 정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성인이 되면 운동이나 식이요법으로는 자체 해결이 어려운 여성형유방증이 된다. 성인이 된 이후 간 기능 이상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 만성 질환 관리를 위해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호르몬 균형이 깨져 여성형유방증이 생기기도 한다.

남자의 가슴 남자의 가슴

여성형유방증 자체가 건강을 위협하는 증상은 아니다. 하지만 외모에 관심이 많은 청년층은 다부진 가슴 근육을 자기관리의 상징이자 매력을 어필하는 중요 요소로 생각하기도 하므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것뿐이다.

비만에 의한 가슴살과 달리 가슴 멍울이 생기거나 유륜 주변이 볼록한 경우, 가슴 크기가 비대칭이거나 규칙적인 운동으로도 가슴의 크기가 줄지 않는 경우 여성형유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최근 여유증 수술을 찾는 남성이 늘면서 레이저 및 고주파 장비를 통한 섬세한 수술을 시행하는 곳이 늘고 있다. 지방세포를 보다 섬세하게 선택 파괴하는 장비와 유선조직 제거술이 병행되어야 회복이 빠르고 재발 가능성이 작으며 남자들이 선호하는 가슴라인을 갖기에도 유리하다.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엄청난 속도로 우후죽순 늘어나는 여유증 수술 병원 중에서 재수술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려면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 집도의의 의사 경력 자체도 중요하지만, 여유증 수술 경험이 충분한지 수술 사례가 충분한지 별도로 생각하고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유선제거와 지방제거가 동시에 이뤄지는지, 장비는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지, 압박복 제공으로 회복에 필요한 조건을 제대로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최선의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상규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상규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