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나이 들면서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으로 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여성은 폐경기를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이 과정은 단순하지만은 않아서, 호르몬 변화에 의한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본인은 물론 남편을 포함해 가족과 주변인의 이해가 동반돼야 한다.

커플커플

▲ 대표적인 폐경기 증상 5가지

1. 불규칙한 생리주기와 폐경
여성 갱년기에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폐경’이다. 성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으로 변하면서 생리량이 적어지다 많아지는 등 생리주기나 생리량 등에 변화가 생긴다. 하지만, 자궁내막폴립이나 자궁내막증 등 다른 자궁질환이 동반될 때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2. 폐경기 여성의 70% 이상이 경험하는 안면홍조
폐경기에 접어들면 1~2년 정도 안면홍조가 지속되는데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폐경기 여성의 70%가 경험하게 된다. 안면홍조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열감, 붉은 반점 등이 나타나는데 시원한 물을 마시거나 시원한 바람을 쐬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된다.

3. 성생활 문제
에스트로겐 감소로 질의 두께가 얇아지고 질 주변 조직의 혈류량이 감소해 점액분비도 줄어든다. 자궁경부 위축과 탄성저하로 성생활시 통증이 동반되어 성생활을 피하게 된다. 국소용 윤활제 등을 이용하거나 이러한 폐경기 변화에 대해 부부가 이야기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4. 요실금, 빈뇨 등 배뇨장애
폐경기에는 요실금, 요로감염, 배뇨곤란, 급박뇨, 빈뇨 등의 배뇨장애가 나타난다.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체중조절과 케겔 운동법이 도움된다.

5. 감정변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우울, 심한 감정기복, 자신감 상실, 불안, 집중력 저하, 신경과민, 두통 등의 증상이 개인차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는 홍조증상이 치료되면 대부분 개선되기도 한다.

▲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알려진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고, 붕소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 혈중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 피에스트로겐 함유 식품 = 콩, 해바라기씨, 아마씨, 양배추, 브로콜리, 석류, 칡, 녹차 등
- 붕소 함유 식품 = 자두, 콩, 딸기, 사과, 복숭아, 양배추, 무화과,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등

특히 콩의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환 및 증상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으며, 포화지방이 많지 않은 좋은 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