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이 꺾였습니다.

제가 4월 중순 쯤에 테니스를 치다 발목이 꺽였습니다...근데 그때는 별로 아프지도 않고 해서 정형외과 가서 기브스 2주했습니다..기브스를 푸르고 걸을때 아주약간의 고통이 있어... 천으로된 발목보호대를 하기 시작했는데..
이게 문제 였던것 같습니다.. 발목보호내하고 걸을때는 안아파서 매일매일 3개월 정도 했는데 발목이 퉁퉁부어있고 딛지 못할정도로 아파습니다...그 이후 프롤로 10번 넘게 맞은거 같고요 처음보단 많이 좋아졌지만..다친후로부터 8개월이 지난 지금 걸으면 그래도 고통이 있고 많이 걸으면 부어 오릅니다..어떻하면좋을까요?? 아미치겠습니다


답변

Re :발목이요ㅜ
라기항
라기항[전문의] 굿닥터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라기항 입니다.

발목 인대 손상으로 의심되는 발목 통증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네요.

우선 인대 파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인대는 한가닥이 아니라 수만가닥으로 발목이 꺽이거나 하는 힘을 받으면 늘어나게 됩니다.
적당히 늘어난 경우에는 다시 줄어들게 되나, 그 힘이 큰 경우에는 늘어난채 다시 줄어들지 않기도 하고, 더 큰 힘이 주어지면 끊어지게 됩니다.
즉, 심하게 발목이 꺽이는 경우에는, 일부는 끊어져있고, 일부는 늘어나있고, 일부는 다시 줄어든 것이 복합되어 있게 됩니다.
물론, 심한 경우에는 완전히 다 끊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형외과에서 인대 손상이 중증도 이상인 경우에는 무조건 반깁스라고 불리우는 부목을 하게되며, 발목을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여 끊어진 인대들이 다시 붙기를 기대하고, 늘어난 인대들도 다시 좀 짧아져서 아물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브스 치료 후에 통증이 남아있는 경우에 발목 보호대를 추가로 할 수 있고, 증상이 지속된 경우에는 인대의 재생을 도와주기 위해 프롤로 치료(증식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다친 후 치료를 시작하신지 8개월이나 지났고 아직도 통증과 부종이 동반하고 있는 경우에 그냥 프롤로 치료만 반복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우선, 인대 손상이 맞는지, 인대 손상이라면 어느정도의 손상인지 초음파나 MRI 검사를 해서 진단이 맞는지 처음부터 다시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발목이 꺽여서 왔지만, 인대 손상은 이미 회복되었고, 발목 안에 다른 문제(예를 들면 거골의 골연골병증)로 인해서 통증과 부종이 동반되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정밀검사로 현재의 발목 상태에 대해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목이 꺾였습니다.
곽봉준
곽봉준[전문의] 대치삼성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곽봉준 입니다.

발목 인대 파열의 정도는 1도, 2도, 3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도는 경미한 파열, 2도는 중간정도 파열, 3도는 완전 파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분류한 이유 중에 하나는 다친 정도에 따라 예후가 다를 수 있고,
치료 또한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3도 파열의 경우는 발목 불안정성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고, 장시간이 흐르면서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불안정성을 해소할 목적으로
수술적 치료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MRI 검사를 통해 인대파열을 정확히 확인한 후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받는것이 좋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만약 수술을 미루고 싶으시다면 약 2,3 개월간 튼튼한 보조기를 착용하면서 인대의
약한 부분이 회복되기를 기대하면서 생활하시는 것이 추가적 손상을 방지하는 한 방법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