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림프종

안녕하세요
3년전에 왼족 사타구니에 통증이 없는 멍울이 생겨 병원에서 항생제 처방을 2주 정도 받았습니다 .
그때 멍울이 작아지기는 했으나 없어지진 않아서 좀 더 큰 병원에서 초음파를 하였는데 크기가 많이 크지 않으니 좀더 커지면 오라하여 그대로 방치했는데 3년이 지난 지금도 그대로 있습니다. 크기는 1cm정도 이구요 .
그런데 몇일전 아랫배 초음파를 하다 왼쪽 방광옆 염증소견이 있다하여 이주정도 항생제 처방을 받았는데 멍울이 많이 작아졌으나 약을 안 먹으니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오고 양쪽으로 멍울이 1개씩 더 커졌습니다. 크기는 1cm 정도 인데요 .. 새로 생긴 멍울도 통증은 없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1.혹시 림프종일 경우 림프종이 항생제를 먹으면 작아지기도 하나요?
2. 멍울이 딱딱하면 안좋다는데 딱딱하다는게 어떤건지 자세히좀 말햊주세요 ㅜㅜ
3. 조직검사는 모든병원에서 결과가 다정확한가요 ? 아니면 큰 대학병원으로 가서해야하나요?
4. 그리고 몇일전 하복부초음파에서 방광옆 2.5cm정도의 종양이 보인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혹시 이게 복부 림프절의 비대일수도 있나요?


답변

Re : 림프종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 입니다.

1. 림프종은 항생제에 의해 작아지지 않습니다.

2. 림프종비대는 모두 딱딱합니다.

3. 조직검사는 술기가 중요하나 사타구니 림프종조직검사는 어렵지 않아 어디서나
비슷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수 염색이 필요한 순간에는 조그마한 의원에서는 외부수탁기관이 암에 맞는 염색법을
충분히 갖추지 않거나 검사에 적절한 양의 림프절을 얻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4. 림프절의 비대가 그렇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피검사나 전신 상태와 비교하여 판단할 문제입니다. 진료의와 상의하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