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mri상 염증과 종양을 구별할 수 없는지요.

저는 26세 청년입니다. 3달전부터 어지럼증으로 인해서 뇌 mri를 찍었는데요..어지럼증과 관련없는곳에 뇌실쪽에 이상 소견이 있다고하는데요..판독서상에는 혈관염 또는 열공성경색이 나왔는데요.. 신경과 교수님께서는 젊은 사람에게 이것이 흔한소견이아니기때문에 염증 또는 드물게 종양일 가능성도 있다고하던데요.. 저는 종양일까봐 제일 걱정입니다.. 제가 이것저것 알아본결과 종양이 생기기전에 염증소견이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따라서 조영제를 투여한 mri로 종양과 염증을 구별하는게 불가능한것인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문제가 된 mri 사진과 판독서 첨부하겠습니다.
비특이적인 만성적 변화가 두정부 뇌실주위백질의 뒤쪽에 있음.
fuzzy marginated t2/flair high si lesion in ringt parietal periventricular whte matter
--> ddx1. chronic ischemic change or old lacune
--> ddx2. vasculitis
2. negative mr anguography.

right parietal periventricular white matter에 fuzzy martgin을 보이는 t2/flair high si lesion이 있으며 enhancement는 동반하지않음. chronic ischemic change or old lacune의 가능성과 vasculistis의 가능성이 있음.
그외에 양측 brain parenchyma에 abnormal signal intensity나 mass lesion 없으며 cisternal space와 falx, tentorium, calvarium에 annormal finding 없음.
mr angiography에서 major vessel에 obstruction이나 stenosis의 evidence없음.


답변

Re : mri상 염증과 종양을 구별할 수 없는지요.
홍주희
홍주희[전문의] 유외과영상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홍주희 입니다.

올려주신 판독지의 소견에 따르면 현재 조영증강 되는 뇌종양의 증거는 없고 두정부 뇌실 주위 백질의 뒤쪽에 비특이적이며 만성적 변화가 보이는데 그 원인으로 만성 뇌허혈성 변화나 혈관염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미리 뇌종양의 가능성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고 현재의 어지럼증과 직접 관련된 소견도 아니니 경과관찰 하면 되겠습니다.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